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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안내

공인인증이란 ?

공인인증은 전자 서명법에 따라 엄격한 심사를 거쳐 국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제도로, 다양한 분야의 전자거래에서 이용되는 인증을 말합니다.

공인인증의 필요성

공인인증은 인터넷을 통한 전자거래에서 신원 확인이 어려운 점을 악용하거나 정보를 변경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경우, 또한 거래 사실을 부인하거나 개인정보를 해킹해서 악용하는 경우 등 많은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공인인증 활용분야

- 금융분야 : 인터넷 뱅킹, 사이버 증권, 사이버보험, 전자화폐 등
- 전자상거래분야 : 인터넷쇼핑, 전자영수증, 전자계약, 전자무역, 각종 예약/티켓팅 등
- 공공분야 : 전자민원서비스, 전자조달 및 입찰, 각종 공과금 수납 등
- 기타분야 : 인터넷주주총회, 전자의료, 전자세금계산서, 전자투표, 대학학사업무, 전자공증 등

국가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의 효력

– 전자서명법에 의한 법적효력과 증거력을 갖습니다.
– 공인인증기관이 전자거래 사고에 대한 손해배상을 책임집니다.
– 전자금융거래에 필수요건인 보안성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 국제표준 채택으로 상호연동(공동사용)이 가능합니다.
– 금융거래/인터넷쇼핑/전자우편/내용증명/전자공증 등에서 안전한 전자거래를 보장합니다.

인증서 사용갯수

– 전 증권사에서 1개의 인증서 사용이 기본원칙입니다.
– 타증권사를 경유하여 발급한 인증서라 하더라도 사용을 허용합니다.
– 투자자는 전 증권/선물사에 대하여 1개의 인증서만으로도 거래 이용이 가능합니다.
– 범용인증서의 경우 증권을 포함한 모든 금융기관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 증권전용인증서(개인)를 제외한 모든 증권/선물거래인증서는 유료입니다.
– 법인인증서일 경우 1개 법인에 1개 혹은 그 이상의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만기1개월내에 갱신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및 이용안내

인증서 발급 및 관련 서비스는 SignKorea홈페이지 및 SilkRoad HTS상에서 이용 가능하며 타기관(은행, 보험 등)에서 발급했을 경우 HTS상의 “공인인증서 등록”메뉴를 통해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1인당 1개의 인증서만 사용가능 하므로 여러 장소에서 증권거래를 이용하시는 고객께서는 인증서를 백업 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재발급시 이전 인증서 사용이 불가능하며 재발급시는 개인신분확인을 위해 보안카드확인을 합니다.) 인증서를 사용하지 않고 HTS로그인을 하시면 계좌 및 주문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인증서를 발급/재발급하고자 하시는 고객께서는 HTS에 인증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로그인하신 후 공인인증 관련 메뉴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절차 내용
공인인증서 발급 온라인 선물옵션거래를 하시려면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공인인증서는 개인에 한해 1인 1개,법인에 한해 1개이상 발급됩니다. (보안카드 필수)
공인인증서 재발급 공인인증서 재발급시에는 본인확인을 위해 보안카드가 적용됩니다.재발급 받을 경우 기존의 인증서와 유효기간은 동일하며 기존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타인증서 등록 타 기관(은행, 보험 등)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사용 가능하도록 등록하는 절차입니다.
공인인증서 보기 저장된 인증서의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저장된 인증서의 이상 유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저장매체 변경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매체를 변경하는 절차이며,인증서 저장매체를 변경할 경우 원래 매체에 있는 인증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내보내기/가져오기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다른 매체에서 인증서를 가져오거나 반대로 내보낼 경우 사용합니다.
공인인증서 백업/복구 발급된 인증서를 이동저장소에 따로 보관하여 공인인증서의 손상에 대비하거나,혹은 손상된 인증서를 복구하기 위해 백업된 인증서로 복구 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공인인증서비밀번호 변경 보다 안전한 온라인 거래를 위하여 사용중인공인인증서의 전자서명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공인인증서를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아 폐기할 경우,공인인증기관에 폐지등록을 하는 절차입니다.
공인인증서 삭제 여러장소에서 공인인증서 사용시 특정 PC 또는 매체의 공인인증서만 삭제하고자할 때 사용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유효기간 1년이 만료되는 시점에서 만료 1개월 내에는 새로운 인증서를발급받을 필요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의 기간만 연장하여 동일한 인증서를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 QnA

Ⅰ.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SignKorea홈페이지 혹은 HTS의 메뉴(공인인증서>>공인인증서 신규발급)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Ⅱ.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로 같이 이용할 수 있나요?

HTS상에서는 SignKorea인증서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시중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현재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기관은 금융결제원(yessign), 한국증권전산(SignKorea) 등 6개 기관이 있습니다. 이중 증권/선물업계는 한국증권전산의 공인인증서를 채택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범용인증서(유료)를 발급받으신 고객께서는 해당 인증서를 HTS의 메뉴(공인인증서>>공인인증서 등록)에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Ⅲ. 타증권사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로 같이 이용할 수 있나요?

타 금융기관(은행,보험 등)에서 발급받은 (SignKorea) 공인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HTS의 메뉴(공인인증서>>공인인증서 등록)에서 사용등록을 하시면 하나의 인증서로 같이 이용하실 수 있으며 타증권사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있을 경우에는 등록절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Ⅳ. 전자서명비밀번호를 주문시 매번 입력해야 하나요?

안전한 증권선물거래를 위해서 매번 입력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빠른 주문 및 자동주문을 위해 이를 원하지 않는 고객께서는 로그인시 “인증비밀번호 자동입력”을 체크하시거나 HTS의 메뉴(공인인증서>>공인인증비밀번호 자동입력)를 이용하시면 이후 모든 주문에 대하여 고객께서 직접 전자서명비밀번호를 입력한 것과 동일한 효가가 있습니다.

Ⅴ. 전자서명 비밀번호 5회 오류로 인해 서비스가 불가능한 경우는?

전자서명 비밀번호 5회 오류일 경우에 해당 인증서는 사용이 정지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를 재발급받아야 하며 재발급할 경우에는 본인신분확인을 위해 보안카드가 적용되므로 보안카드를 발급받지 않은 고객께서는 본사에 방문하셔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ⅤI.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조회될 경우는?

유효기간(1년) 만료 1개월 이내에는 해당 인증서의 갱신이 가능합니다만 기간이 만료됐을 경우에는 신규발급을 받으셔야 하며 유효기간이 아직 여유가 있지만 만료되었다고 나올 경우에는 서버인증서의 유효기간과 고객 PC의 시간대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고객 PC시간(우측하단의 시계모양을 더블클릭)을 오늘 날짜와 시간으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ⅤⅡ. 재발급받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인증서는 공인인증센터의 DB에 통합관리됩니다. 따라서 신규발급을 받은 시점에 해당 고객의 인증 유효기간은 발급당일부터 1년으로 결정되며 이 인증서는 재발급을 받으셔도 신규발급받았을 경우에 결정된 유효기간과 달라지지 않습니다.